문화들을 대상으로 하여 문화상대론의 관점에서 비교 연구하는 통문화적비교방법.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있어서 문헌조사와 더불어 현지조사의 방법을 병행
2. 문화 인류학의 특징
• 인간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관련하여 연구함.
예) 결혼이나 청소년 문화
: 그것만을 떼어내어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Ⅰ. 서론
오늘날 우리 사회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100만을 넘어서면서 다인종·다
문화생활로 즐기는 대상이 되었다. 음식을 통해 자국이나 타국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시도가 늘어 가고 있다. 개인의 본능이나 취향으로 먹는 행위와 그에 관련된 음식문화를 사회적, 경제적, 관습적 등에 의해 이루어진 문화의 총체적인 것으로 이해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젠 양보다 질을 중요시 여기
문화적 현상
․ 성적결합-> 사회적으로 승인된 남녀의 결합.
○진화론의 입장에서 본 혼인
모건의 <고대사회>,바코펜의<모권론>
․ 초기의 혼인형태-원시난혼제
․ 사회는 야만이나 미개의 단계를 거쳐 서구근대사회가 되어 감.
․ 혼인 형태는 원시 난혼에서 시작해 일부 일처제로 발전
[Alfred Adler 의 생애 및 연보]
아들러는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근교의 펜 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중산층의 유태인 곡물상이었고, 어머니는 전형적 비엔나 가정주부 였다. 그는 5남 2녀 중 셋째였으며, 그의 형제 중 1명은 어려서 죽었다. 그는 차남이었기 때문에 부모로부터 제대로
아들러는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근교의 펜 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중산층의 유태인 곡물상이었고, 어머니는 전형적 비엔나 가정주부 였다. 그는 5남 2녀 중 셋째였으며, 그의 형제 중 1명은 어려서 죽었다. 그는 차남이었기 때문에 부모로부터 제대로 인정 받지 못하고 자랐다는 사
Ⅰ. 서론
로저스는 기본적으로 인간을 신뢰하며 인간의 내면에는 적극적인 선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적 자기의 실현을 위해 노력할 때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현실적이고, 긍정적이며, 수용적으로 본다. 즉 기본적으로 자기 조절적이고 사회적이며 진보적이고 합리적이
# 생산
1. 생산활동 - 자원과 기술필요
1) 자원 - 인적 자원 : 노동, 작업 능력
- 비 인적 자원 : 생산재 - 자본(원재료, 반제품, 공구, 기계 등이 포함)
- 자본은 소비에 사용하지 않고 현재와 미래의 생산에 이용하도록 정해진 과거 생산의 결과, 즉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아프리카의 문학
비문자문학(구전문학)과 문자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비문자문학은 시나 신화, 찬가, 서사시, 민담, 수수께끼, 속담, 주문 등 구전되어온 것들이며, 문자문학은 지중해 문화권에 속하는 아랍 문화권과 서아프리카 연안과 남아프리카의 그리스도교 문화권으로 나눌 수 있다.
현